출처 : unsplash

들어가며

오늘은 POSCO홀딩스 주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려고 왔습니다. 지금 세계는 심각한 기후위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탄소 제로 사회로 가는 글로벌 합의를 이미 마쳤습니다. 지구에서 발생하는 탄소의 30%가 내연 기관 자동차에서 나옵니다. 이 때문에 내연기관차의 퇴출은 시간문제이며, 전기차로 대체되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내연기관차가 전기차로 대체될 때, 전기차용 배터리 배터리 시장은 1억대 x 2,000만 원 = 2,000조 원 규모까지 커질 것입니다. 이러한 배터리 산업의 호황에 중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광물자원(원자재) 수급일 것입니다.
배터리 산업은 구조적으로 광물 의존도가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 때문에 광물 자원의 안정적 확보라는 해결해야 할 과제가 있습니다. 이 과제의 해결에 가장 가까이 간 기업이 POSCO홀딩스입니다. 자원의 필요성을 내다보고 미리부터 준비한 혜안이 있는 기업이 바로 POSCO홀딩스입니다. 
posco홀딩스 유튜브에서 해당 기업의 정보와 사업 흐름을 비롯하여 배터리 산업 전망까지 많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 산업 투자에 관심이 있으신 분이라면 꼭 들어가 보시기 바랍니다.
https://youtube.com/@poscoholdingsIR

 

포스코홀딩스 IR

친환경 미래소재 대표기업 포스코홀딩스 포스코홀딩스의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포스코홀딩스의 다양한 영상을 확인하세요! Check out various videos on the official YouTube channel of POSCO Holdings, the leading 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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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 산업에서 광물 자원 확보에 대하여

에너지의 저장원인 리튬은 희귀 금속이며, 수요에 비해 공급이 터무니없이 부족합니다. 배터리 산업이 발전할수록 이와 같은 공급 부족 문제는 계속해서 더 이어질 것입니다. 
앞으로 전기차가 10배 정도 늘어난다고 한다면, 리튬은 최소 5배가 더 필요할 것입니다. 차량당 탑재되는 에너지양이 증가한다면 늘어나야 할 리튬의 수요는 더욱 많이 늘어나겠지요. 유럽연합(EU)은 2050년까지 60배의 리튬이 더 필요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성장하는 배터리 산업에 가장 중요한 것이 리튬을 비롯한 광물 자원의 수급일 것입니다. 광물 자원 없이 배터리를 만들 수 없을 테니, K-배터리 산업의 성장을 위해서라면 꼭 해결해야 할 숙제입니다.

리튬은 어디에서 나는가

리튬은 크게 두 가지 형태로 채굴됩니다. 하나는 광석에서 추출하는 방식이고, 다른 하나는 염호에서 추출하는 방식입니다. 
오스트레일리아에서 채굴되는 양이 50% 정도로 가장 많습니다. 염호에서 추출하는 리튬은 리튬 트라이앵글이라고 불리는 칠레, 아르헨티나, 볼리비아 3국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리튬 광산 탐사와 염호에 대한 조사는 계속 이루어지고 있으나, 탐사에서 생산까지 많은 시간이 걸립니다. 리튬 광산은 최소 4년, 염호는 최소 8년의 기간이 걸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왜 POSCO홀딩스인가?

2018년 포스코그룹은 아르헨티나 움브레 무에르토 염호 개발권을 3,000억 원에 매입했습니다. 2024년 무렵, 염호에서 리튬을 추출 및 생산하는 시설이 완공될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K-배터리 산업의 큰 과제인 리튬 수급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렇지만 이것만으로는 리튬 수요에 매우 부족한 것이 현실입니다. 
포스코가 구입한 움브레 무에르토 염호의 면적은 2만 5,500ha이며, 여의도 면적의 약 30배에 해당합니다. 염호의 리튬 매장량은 당시 220만 톤으로 추산되었으나, 이후 여섯 배인 1,350만 톤임을 확인했습니다.
20230년에 포스코는 매년 리튬 10만 톤을 30년간 채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현재 시세인 톤당 1억을 기준으로 하면 연간 10조 원씩 총 300조 원의 매출을 옴브레 무에르토 염호에서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K-배터리의 성장을 위해서는 자원 확보가 필수적입니다. 이미 K-배터리의 기술은 세계 최고 수준입니다. 특히 리튬 자원을 확보하여 밸류 체인을 확보한 posco홀딩스의 전망이 좋습니다. 리튬 자원을 확보한 기업이 전기차 시대의 갑이 될 것입니다. posco홀딩스는 안정적인 리튬 확보로 성장가능성이 높습니다.

POSCO홀딩스 주가 흐름은?

출처 : 영웅문 어플

2023. 7 .13. 전일대비 3.35 % 상승한 431,500 원으로 장 마감하였습니다. 2023년 초 주가 상승이 너무 가파르게 이루어진 탓인지 잠시 조정을 받고 있는 듯 보였습니다. 그러나 일시적인 조정성 하락은 하락 추세를 만들어내지는 못했습니다.
K-배터리 기업의 전망이 좋은 탓인지 탄탄한 지지선 아래서 상승추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상승추세에서 급등을 이어가며, 전고점 부근까지 도달하였습니다. 전고점 436,000 원을 뚫고 새로운 고점을 갱신할 것인지, 중요한 기점에 있습니다. 전고점을 뚫어내고 상승을 이어간다면, 일시적인 조정이 있다고 하더라도 지지선 아래에서 계속되는 상승 흐름을 이어갈 것입니다. 
만약 많은 투자자들이 급등하는 posco홀딩스를 보며 지금이라도 몸을 실어야 하는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늦었다고 생각하면 맘 편하게 놓아주어도 괜찮습니다만, 사람 마음이 그렇게 쉽지가 않습니다. 내가 사면 떨어질 것 같고, 팔면 오를 것 같은 더러운 기분 말입니다.
상승 추세를 뚫지 못하면 아래 지지선 부근에서 일시적인 조정을 보여줄 가능성도 충분합니다. 만약 늦어서 놓아준 분들이라면, 안정적으로 기다리며 지지선 부근에서 들어가는 것도 좋겠습니다. 리스크를 줄이려고 기다리다가 더 오른다면 맘 편히 놓아주어야 할 것입니다.(놓아줄 때는 마음을 비우며 놓아주고, 기회를 기다리는 것 또한 경험이 쌓이면서 배워지는 것 같습니다.)

 

K-배터리 기업 주가 상승의 중심에 POSCO홀딩스가 있었습니다. 배터리 시장의 큰 성장이 확실하며, 광물 자원의 필요성은 앞으로 더 중요해질 것입니다. 이에 POSCO홀딩스의 주가 상승을 많은 사람들이 낙관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현재는 잠시 조정을 받고 있으며, 매수를 원한다면 리스크를 줄여가며 분할 매수를 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단기 투자자라면
상승 추세를 이어나간다는 가정하에, 전고점인 436,000 원 부근에서 익절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고점을 뚫어 내는지 면밀히 살펴보고, 고점 갱신을 실패한다면 지지선까지 일시적인 작은 조정을 받을 것입니다. 일시적인 조정을 받는다면 410,000 원 부근에서 비중을 조금 늘려도 좋겠습니다.

상승추세를 이어나가 고점을 뚫는다면, 고점이 어딘지 확인하고 익절을 고려해봐야 할 것입니다. 고점이라 예상하고 매도하게 되면 오히려 더 올라버려서 후회와 허탈이 밀려올 것입니다. 최고점에서 팔겠다는 욕심을 버리고, 고점을 확인하고 어깨에서 팔겠다고 생각하면 좋겠습니다.

결론

전기차의 심장은 배터리입니다. 그리고 배터리의 심장은 양극재입니다. 양극재는 전기차 시장의 핵심이 될 것입니다. 이러한 양극재는 광물 자원 없이 만들 수 없습니다. K-배터리 양극재 기술은 세계 최고의 수준입니다. 앞으로 커질 배터리 시장에서 K-배터리의 성장을 위해서는 자원의 확보가 필수적입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POSCO홀딩스의 리튬 염호는 이후 POSCO홀딩스 주가에 큰 호재로 작용할 것입니다. 
세계 모든 배터리 업체들이 겪고 있는 광물 의존도 문제를 POSCO홀딩스는 일찌감치 준비했습니다. 특히 POSCO홀딩스가 보유한 아르헨티나 움브레 무에르토 염호에서 리튬을 추출하는 기술은 POSCO를 갑으로 만들 것입니다. 배터리 시장의 큰 성장에서 원자재를 확보하고 있는 포스코그룹의 행보를 기대하고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상승하는 주식에 올라타는 것은 쉽지 않은 결정입니다. 내가 사면 떨어질 것 같은 더러운 걱정이 들기 마련입니다. 그렇기에 분할 매수로 리스크를 줄여가며 앞으로의 배터리 기업 상승장에 몸을 맡겨야 할 것입니다. 
본인은 탄탄한 지지선 아래 상승추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욕심을 버리고 조정을 기다려 기회를 노리려고 합니다.
전략적으로 지혜롭게 분석하시고 공부하셔서 후회 없는 투자를 하시기 바랍니다. 경제적 자유를 이룰 때까지 파이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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